도시 내에서 불법 주정차는 교통 혼잡을 유발하고 안전에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지자체에서 불법 주정차 신고를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불법 주정차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신고 시 유의해야 할 점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불법 주정차 신고하는 방법 2가지와 포상금 기준 (전화번호, 어플 바로가기)”
1. 불법 주정차란?
불법 주정차란 교통법규에 따라 주차가 금지된 구역에 차량을 세우거나, 주차 허용 시간과 장소를 어기는 행위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횡단보도, 소방시설 근처, 교차로 모퉁이, 그리고 버스 정류소 등이 불법 주정차 금지 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유형별로 아래와같이 정리하였습니다.
- 횡단보도 위 불법 주차
- 교차로 모퉁이 불법 주차
- 소방시설 주변 불법 주차
- 버스 정류소 불법 주차
- 어린이 보호구역 내 불법 주차
- 인도 위 불법 주차
- 자전거 전용도로 위 불법 주차
- 전용구역 내 불법 주차 (장애인, 소방차, 친환경차 충전 구역)
2. 불법 주정차 신고하는 방법
불법 주정차 신고는 스마트폰을 이용하거나,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주로 사용되는 신고 방법입니다.
2-1) 안전신문고 앱 또는 웹사이트
안전신문고 앱은 누구나 쉽게 불법 주정차를 신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진 촬영: 불법 주정차 차량의 사진을 찍는데, 불법 주차 되어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1분 간격으로 2장 촬영합니다. 차량의 번호판과 위치가 명확히 보여야 합니다.
- 신고 제출: 사진과 위치 정보를 입력한 후 신고서를 제출합니다.
- 신고를 한 후: 앱을 통해 과태료 부과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안전신문고 홈페이지(위), 앱(아래) 바로가기
2-3) 전화번호 신고: 120 다산콜센터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다면 120 다산콜센터를 이용한 전화 신고도 가능합니다. 전화로 불법 주정차 차량의 위치와 차량 정보를 전달하면, 담당 부서에서 현장 확인 후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다산콜센터는 불법 주정차한 차량들에 대해 단속을 요청하는 기능이 더 강화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3. 불법주차 신고 포상금
과거에는 일부 지자체에서 교통법규 위반 신고에 대해 소액의 포상금을 지급하던 제도가 있었지만, 많은 지역에서 2021년을 기점으로 불법 주정차 신고 포상금을 폐지하거나 중단했습니다.
이 결정의 이유는 과도한 신고로 인해 행정 처리 부담이 증가했으며, 일부 시민들의 신고 남용으로 인해 제도의 취지가 왜곡되는 사례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대부분의 지자체에서는 불법 주정차 신고 포상금을 더 이상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불법 주정차 신고에 대한 금전적 포상금 대신 마일리지 형태로 보상을 제공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전적 보상은 중단되었지만, 마일리지 제도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활용 가능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4. 같이 보면 좋은 글
👍 서울교육일자리포털, 서울시와 서울교육청 채용 절차 및 구인 구직 방법 꿀팁!